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필수 서비스의 모든 것

생산성 올려주는 스타트업 커뮤니케이션 툴 비교 (슬랙vs잔디vs먼데이닷컴)

by 유저스픽 2023. 1. 17.

스타트업 커뮤니케이션 툴 비교 (슬랙vs잔디vs먼데이닷컴)

스타트업 커뮤니케이션 툴

지난 콘텐츠 보기 >

 

업무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팀원 간의 긴밀한 소통입니다. 특히 프로덕트 시장 검증을 위해 빠르게 실험하고 실행하는 스타트업에게는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소통이 필수죠. 이를 위한 여러 커뮤니케이션 툴이 있는데요. 각 커뮤니케이션 툴 별로 소통 기능뿐만 아니라 파일 공유, 앱 간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생산성을 올려주는 업무 커뮤니케이션 툴 슬랙, 잔디, 먼데이닷컴을 소개하고 각 툴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협업툴

슬랙, 잔디, 먼데이닷컴

슬랙 (Slack)

슬랙 잔디 비교

 

슬랙은 미국에서 2013년에 출시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협업툴입니다.

슬랙 잔디 비교

 

슬랙 스레드
슬랙의 '스레드' 기능 -출처 : 슬랙 공식 홈페이지

슬랙은 채팅방을 만들 수 있고 메시지에 대해 의견을 남길 수 있는 대댓글 형식의 '스레드(thread)'라는 기능을 제공하여 관련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빠르게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팀의 목적에 따른 채널을 만들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깃헙(Github), 구글 드라이브, 인테그로매트 등 업무 자동화 툴과 연동이 되어 슬랙에서 관련 업무에 대한 메시지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기업에서 따로 관리 없이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것

 

슬랙의 요금제는 무료, 프로, 비즈니스 플러스, 엔터프라이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무료 : 무제한 메시지, 앱 통합 등
  • 프로 : 멤버당 월 $7.25, 이전 메시지와 파일 내역을 90일 간 확인할 수 있음
  • 비즈니스 플러스 : 멤버당 월 $12.5 등
  • 엔터프라이스 : 가격은 슬랙 영업팀에 따로 문의해야 함

슬랙의 단점은 언어입니다. 영어를 최우선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가끔 슬랙에서 한글이 깨져보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020년 10월부터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한국 고객센터가 따로 있지는 않아서 메일로 문의해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빠른 소통을 해야 하거나 원격 근무로 업무를 진행하는 조직, 소통해야 하는 프로젝트나 업무 주제가 다양한 조직에게 슬랙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업무에 관한 이야기와 관련 문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고 채널에 있는 사람들은 그것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조직이라면 슬랙 사용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잔디 (Jandi)

잔디 로고

 

잔디는 메신저 기반 기업 협업툴입니다. 잔디는 2015년 대한민국에서 출시된 서비스로, 한국 사람들에게 익숙한 카카오톡과 UI가 비슷하여 처음 쓰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잔디 슬랙
카카오톡과 비슷한 잔디의 UI -출처 : 잔디 블로그

 

잔디는 자체 드라이브 공간을 제공하여 구글 드라이브나 다른 앱을 따로 연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에서 출시된 서비스인만큼 한국어 고객 센터를 지원하는데요. 1:1채팅으로 빠른 상담과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첫 도입 고객을 위한 세미나까지 지원하여 도입 후 따로 찾아서 익혀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줍니다.

 

잔디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입니다. 아래에도 말씀드리겠지만, 슬랙의 비즈니스 요금제와 잔디의 프리미엄 요금제를 비교했을 때 슬랙은 멤버당 월$12.5(약 15,000원), 잔디는 멤버당 월 5,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잔디는 한국에서 주로 쓰이는 툴이기 때문에 외국 기업과 소통을 위한 툴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팀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둔 툴이라 프로젝트 관리 기능은 타 툴에 비해 제공하는 기능이 약한 편입니다.

 

잔디의 요금제는 무료, 프리미엄, 엔터프라이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잔디는 교육, 비영리단체, 사회적 기업 등 단체에 30% 또는 6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 무료 : 소규모 팀에 추천, 팀 전체 5GB 제공
  • 프리미엄 : 20명 이상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 추천, 멤버당 10GB제공, 멤버당 월 5,000원
  • 엔터프라이즈 : 멤버당 1TB 제공, 멤버당 월 9,000원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히 하고 싶은 조직이나 카카오톡, 네이버와 같은 한국 서비스와 통합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를 사용하는 팀에게 잔디 도입을 추천합니다.

 

먼데이닷컴 (Monday.com)

먼데이닷컴 비교

먼데이닷컴은 2012년 이스라엘에서 출시된 프로젝트 관리와 워크플로를 정리해주는 협업툴로, 팀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맞춤형 워크플로를 제작하여 시각화된 데이터를 통해 업무 관리, 프로젝트 관리를 쉽게할 수 있습니다.

먼데의 닷컴의 '보드' -출처 : 먼데이닷컴 블로그

먼데이닷컴은 워크스페이스(부서 단위) - 폴더 (팀 공간) - 보드(업무, 프로젝트)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업무나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는 ‘보드’를 기본 단위로 하여 업무가 이루어집니다. 업무 관련 커뮤니케이션을 '보드' 안에서 할 수 있어 정보가 흩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요 시간 추적, 파일 첨부 등 보드의 데이터를 바꿀 수 있어 목표에 맞춘 맞춤형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슬랙 등 다양한 앱과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자동화 기능까지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와부에서 이메일을 받았을 때, 먼데이닷컴으로 내용이 공유될 수 있도록 자동화하여 메일에 참조를 걸지 않아도 관련 팀원이 먼데이닷컴 내부에서 메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자동화 기능으로 불필요한 소통과 보조 업무를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의 단점은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세부적인 프로젝트와 업무 관리 기능을 제공하다보니, 인터페이스가 복잡합니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또 다른 프로젝트 관리툴에 비해 연동되는 앱이 제한적이고,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먼데이닷컴의 요금제는 스탠다드, 프로, 엔터프라이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탠다드 : 멤버당 월 $10, 월 자동화/연동 각 250액션 지원 등
  • 프로 : 멤버당 월 $16, 월 자동화/연동 각 25,000액션 지원 등
  • 엔터프라이즈 : 먼데이닷컴에 가격 따로 문의 필요. 엔터프라이즈급 보안&관리 제공 등

워크플로와 프로젝트, 업무 진행도와 일정을 정리하고 추적하는 것이 중요한 조직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업무나 프로젝트의 시간 추적 기능이 있어 클라이언트에게 진행 상황을 자주 공유해야 하는 조직에게 추천합니다.

 

슬랙vs잔디vs먼데이닷컴 비교 요약

  슬랙 잔디 먼데이닷컴
분류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협업툴 메신저 기반 협업툴 프로젝트 관리, 워크플로 정리 협업툴
특징/장점 - 다양한 프로젝트, 목적에 따른 다양한 채널 생성

- 깃헙, 구글 드라이브 등 앱 연동 가능

- 자동화 툴 연동
- 자체 드라이브 공간 제공

- 한국 고객센터 지원. 1:1 실시간 채팅 가능

- 저렴한 가격
- 시각화된 데이터로 용이한 프로젝트 관리

- 맞춤형 워크플로 제작

- '보드' 이용해 업무 관련 정보 흩어지지 않음
단점 - 한국 고객센터 없음

- 실시간 파일, 메시지 공유로 보안에 취약할 수 있음
- 국내 툴이라 외국 기업과 소통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음

- 커뮤니케이션 중심 툴로 프로젝트 관리 기능 약한 편
- 복잡한 인터페이스

- 연동되는 앱 제한적

- 비싼 가격
요금 - 무료 : 무제한 메시지, 앱 통합 등

- 프로 : 멤버당 월 $7.25, 이전 메시지와 파일 내역을 90일 간 확인할 수 있음

- 비즈니스 플러스 : 멤버당 월 $12.5

- 엔터프라이스 : 가격은 슬랙 영업팀에 따로 문의해야 함
- 무료 : 소규모 팀에 추천, 팀 전체 5GB 제공

-프리미엄 : 멤버당 월 5,000원, 20명 이상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 추천, 멤버당 10GB제공

-엔터프라이즈 : 멤버당 1TB 제공, 멤버당 월 9,000원

*교육, 비영리 단체, 사회적 기업에 30%, 또는 60% 할인 제공
- 스탠다드 : 멤버당 월 $10, 월 자동화/연동 각 250액션 지원

- 프로 : 멤버당 월 $16, 월 자동화/연동 각 25,000액션 지원

- 엔터프라이즈 : 먼데이닷컴에 가격 따로 문의 필요. 엔터프라이즈급 보안&관리 제공
추천 - 실시간으로 빠른 소통을 해야 하는 조직

- 원격 근무로 업무하는 조직

- 논의할 프로젝트, 업무 주제가 다양한 조직
- 활발한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조직

- 카카오톡, 네이버 같은 한국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는 조직
프로젝트와 업무의 일정 추적과 진행상황 공유를 자주 해야하는 조직

오늘은 업무할 때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툴을 소개하고 각 툴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조직의 규모, 목표, 성격, 예산을 고려하여 적합한 툴을 도입하여 더욱 효율적인 업무로 성과를 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콘텐츠는 프로젝트 관리 협업툴을 소개하고 비교하는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오늘 소개된 툴의 실제 사용자 후기가 궁금하신가요?

유저스픽에서 후기를 확인하고 어떤 툴을 도입할지 결정해보세요!

 

우리 회사에 필요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모아보기 | 유저스픽 - 넥스트유니콘

스타트업 필수 서비스 모든 정보부터 할인 혜택까지! 유저스픽

www.nextunicorn.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