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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툴 지라(Jira), 아사나(Asana) 비교 총정리

by 유저스픽 2023. 1. 18.

프로젝트 관리툴 지라(Jira), 아사나(Asana) 비교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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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협업툴

지라, 아사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과 팀의 업무 일정을 조율하고 관리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조직 내에 동시다발적으로 많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다른 팀에서 진행 중인 업무 사항과 일정을 모두 알기는 어렵죠. 개인과 팀 프로젝트의 상세한 업무 사항과 일정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일정 관리 협업툴인 지라와 아사나를 소개해드립니다.

 

지라 (Jira)

지라는 2002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개발된 프로젝트 관리 협업툴로, 버그 이슈 관리, 프로젝트 담당자 배정과 진행사항 파악 등 효율적인 업무의 일정 관리를 도와줍니다.

 

지라는 주로 기획자와 개발자, 디자이너까지 사용하여 협업 시 업무 진행 상황을 관련된 모든 팀원이 볼 수 있습니다. 지라는 ‘이슈’라는 기본 단위로 작업을 형성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각 이슈에 담당자를 지정할 수 있고, 이슈 진행 전, 진행 중, 진행 완료 세가지 과정으로 업무 담당자와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에픽, 버그, 태스크, 스토리 등 타입을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이슈를 제공합니다.

 

이슈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칸반보드 출처 : Atlassian 홈페이지

'칸반 보드'기능을 제공하여 프로젝트 진행 상황과 우선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각 이슈들의 상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이슈들 간 일정과 진행도를 나타낸 로드맵/타임라인을 제공합니다.

이슈에서 해야하는 업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파일, 문서, 버그 공유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하죠. 지라는 깃헙(Github), 구글 드라이브, 슬랙, 컨플루언스 등 다양한 앱을 연동하여 앱 간 이동 없이 지라에서 대부분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고 자동화까지 할 수 있습니다.

 

지라는 다양한 형태의 이슈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어려운 편이라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또, 대규모 프로젝트를 자주 진행하는 큰 조직이면 데이터가 많아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지라의 요금제는 무료, 스탠다드, 프리미엄, 엔터프라이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무료 : 최대 사용자 10명, 저장용량 2GB 등
  • 스탠다드 : 월 멤버당 $7.75, 최대 사용자 35,000명, 저장용량 250GB 등
  • 프리미엄 : 월 멤버당 $15.25, 무제한 저장용량, 분석 자료 제공 등
  • 엔터프라이즈 : 연간 청구, 영업팀 문의 필요, 여러 프로젝트 자동화 가능 등

지라는 개발자 팀원이 많은 팀과 IT 스타트업, 큰 조직보다는 작은 조직에 추천합니다. 많은 인원이 각각 다른 이슈를 발행하고 그것들이 쌓이면 툴 속도가 느려지고 업무 파악과 관리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적은 인원이 프로젝트를 많이, 빠르게 진행하는 애자일 조직에게 더욱 적합합니다.

 

아사나 (Asana)

아사나는 2008년 미국에서 출시된 웹 기반 프로젝트 관리 협업툴입니다. 아사나에서는 맞춤형 워크플로를 만들어 다른 앱이나 서비스와 연동하여 업무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라 아사나
아사나의 워크플로. 다양한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아사나 공식 홈페이지

많은 업무 사항이 한 공간에 있으면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있는데요. 워크플로를 만들 때 다양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어 다른 업무와 구분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사용자 친화적이라 개발 조직 이외 전체 팀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사나는 프로젝트 타임라인을 시각화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프로젝트 일정 관리를 위한 바형태의 도구인 간트 차트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사나의 요금제는 베이직, 프리미엄, 비즈니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베이직 : 무료, 무제한 프로덕트, 타임라인 기능, 워크플로 빌더 등
  • 프리미엄 : 월 멤버당 $10.99, 조직 전체 아사나 활용도 볼 수 있는 관리 콘솔 제공 등
  • 비즈니스 : 월 멤버당 $24.99, 프로젝트 성과 파악할 수 있는 프로젝트별 포트폴리오 제공 등

아사나는 마케팅, 영업, 운영이 중요한 조직에 추천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 회사 외부 사람에게 진행 상황을 공유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 전체 프로젝트가 목표 대비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잘 파악하고 싶은 조직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라vs아사나 비교 요약

  지라 아사나
분류 프로젝트 관리 협업툴
특징/장점 - 개발자, 기획자 주로 사용

- '이슈' 기본 단위로 업무 진행. 담당자 지정 가능, 이슈 진행 상황 파악 가능

- 다양한 이슈 형태 제공 (에픽, 버그, 태스크 등)

- 우선순위 확인할 수 있는 칸반 보드 제공
- 맞춤형 워크플로 제작

- 다른 앱, 서비스와 연동

- 다양한 디자인, 레이아웃 사용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단점 - 어려운 인터페이스

- 데이터 많으면 속도가 느려짐
- 간트 차트 제공 안함. 프로젝트 타임라인 시각화하기 어려움
요금 - 무료 : 최대 사용자 10명, 저장용량 2GB 등

- 스탠다드 : 월 멤버당 $7.75, 최대 사용자 35,000명, 저장용량 250GB 등

- 프리미엄 : 월 멤버당 $15.25, 무제한 저장용량, 분석 자료 제공 등

- 엔터프라이즈 : 연간 청구, 영업팀 문의 필요, 여러 프로젝트 자동화 가능 등
- 베이직 : 무료, 무제한 프로덕트, 타임라인 기능, 워크플로 빌더 등

- 프리미엄 : 월 멤버당 $10.99, 조직 전체 아사나 활용도 볼 수 있는 관리 콘솔 제공 등

- 비즈니스 : 월 멤버당 $24.99, 프로젝트 성과 파악할 수 있는 프로젝트별 포트폴리오 제공 등
추천 - 개발팀원 많은 IT 스타트업

- 인원이 적은 조직

- 애자일 조직
- 클라이언트, 외부에 업무 공유할 일 많은 조직

- 마케팅, 영업, 운영이 중요한 조직

- 전체 프로젝트 목표 대비 진행 상황 파악하고 싶은 조직

오늘은 효율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팀 프로젝트 관리툴인 지라와 아사나를 소개하고 비교해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함께 읽으면 더 도움되는 콘텐츠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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