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필수 서비스의 모든 것

팀 문서 작성, 노션 vs 컨플루언스 비교 총정리

by 유저스픽 2023. 1. 27.

노션 컨플루언스

 

지난 콘텐츠 보기 >

 

업무를 하면 자연스럽게 문서와 자료가 많이 생깁니다. 회사 내부의 팀끼리도 많은 문서가 생기면서 원활한 협업을 위해 이를 정해진 공간에 자료를 모아두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오늘 콘텐츠에서는 팀 문서 작성 툴인 노션(Notion) 컨플루언스(Confluence)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팀 문서

노션, 컨플루언스

노션 (Notion)

노션
노션 활용 예시 -출처 : 노션 공식 홈페이지

노션은 2016년 미국에서 출시된 문서, 달력, 일정 관리 등의 기능을 하나로 합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출시되고 개인, 조직 등 규모에 구애받지 않고 여러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업무와 프로젝트를 정리, 관리할 수 있고 수정이 자유롭기 때문에 팀원끼리 문서를 공유하고 작성할 때나 업무 할당 등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노션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이나 복사, 붙여넣기로 임베드 할 수 있다

노션에서는 문서, 이미지 등 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임베드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 지도, 깃헙, 피그마 등) 또한,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어 원하는 목적에 맞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은 캘린더 템플릿을 제공하여 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리마인더 기능과 마감 기한 설정까지 할 수 있어 기한 관리에 용이합니다. 모바일 앱을 지원할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노션에서 문서를 작성하거나 생성할 수 있어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 단점

돌아갈 수 있는 과거 버전이 한정적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예전 버전의 페이지로 돌아가려할 때, 모든 버전의 히스토리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롤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과 연동이 되지만, 노션의 API와 호환되지 않는 특수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의존하는 어플리케이션과는 연동이 어렵습니다.

 

처음 사용할 때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사용자의 자유도가 높은만큼 사용 목적에 맞게 노션을 활용하는 방법을 따로 배워야 더욱 알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 홈페이지나, 유튜브, 블로그 등에 노션 활용 강의같은 것들이 많이 있어 찾아보시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노션 가격

각 페이지들, 로드맵. 표시한 부분이 '블록'이다

노션의 금액은 '블록'을 생성할 수 있는 개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블록은 텍스트 단락, 이미지, 임베드한 파일 등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는 모든 콘텐츠 조각을 뜻합니다. 블록들이 쌓여 하나의 페이지가 완성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션의 요금제는 '무료, 플러스, 비즈니스, 엔터프라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무료 : 팀 작업을 위한 블록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 사용자에 적합
  • 플러스 : 월 멤버당 $8 (연간 결제시 기준. 월 결제시 $10), 팀 사용자 무제한 블록 제공, 페이지 기록 30일간 확인 가능, 게스트 100명 초대, 소규모 팀에 추천 
  • 비즈니스 : 월 멤버당 $15(연간 결제시 기준. 월 결제시 $18), 체험판 신청 가능, 페이지 애널리틱스 지원 예정, 페이지 기록 90일간 확인 가능, 게스트 250명 초대, 여러 회사와 툴을 연결하는 중소규모 팀에 추천 
  • 엔터프라이즈 : 영업팀에 따로 문의 필요, 체험판 신청 가능, 페이지 기록 무제한 확인 가능, 게스트 수 사용자 지정 가능, 고객성공 매니저 지원, 고급 보안 지원

 

노션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

노션 사용기업

현재 국내 기업들 중 당근마켓, 리디, 무신사, 두나무, 쏘카 등에서 노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팀이 노션 쓰면 좋을까?

노트테이킹, 업무와 프로젝트 협업을 위한 툴을 찾고 있는 팀에게 추천합니다.

더 나아가, 팀원 개개인의 업무와 할일 목록을 정리할 수 있는 개인이나 소규모 인원에게 적합한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큰 규모보다는 작은 규모의 팀에 추천합니다.

 

 

컨플루언스 (Confluence)

 

컨플루언스는 2004년 오스트레일리아 아틀라시안이 개발한 웹 기반 문서 관리 체계입니다.

 

컨플루언스에서는 문서를 실시간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용자가 한 문서에서 동시에 작성하고 코멘트를 남기거나 누군가를 멘션할 수 있습니다. 지라, 트렐로, 슬랙 등 다른 프로젝트 관리, 커뮤니케이션 툴과 연동하여 팀 내의 업무와 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플루언스 검색 화면 -출처 : Atlassian Support

많은 양의 문서 중 찾고 싶은 문서를 찾는데 시간을 많이 쓰는 경우가 있는데요. 컨플루언스에서는 태그, 라벨, 공간을 검색해서 찾고 싶은 문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팀 내부의 문서들 중에서도 팀 전체에 공개되지 않는 문서들이 있는 경우도 있죠. 컨플루언스에서는 특정 문서에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이 있는 사람만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어 보안에 우수합니다.

 

컨플루언스 단점

한 문서 안에 사용자가 동시에 많이 접속해 있거나 데이터가 많을 때 느려지거나 응답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많은 앱, 툴과 연동이 안됩니다. 그래서 팀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툴과 연동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팀에 도입 전 지원하는 앱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포맷 수정 자유도가 낮습니다. 컨플루언스는 문서 작성, 프로젝트 진행 상황 트래킹, 다양한 템플릿 등 기본적으로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필요에 맞게 맞춤화하는 것에는 제한이 있는 편입니다.

 

컨플루언스 또한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목적에 맞게 사용하기 위해 많은 기능들을 파악해야하기 때문이죠.

 

컨플루언스 가격

컨플루언스의 요금제는 '무료, 스탠다드, 프리미엄, 엔터프라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무료 : 외부와 문서 공유가 불가능. 소규모 팀에 추천
  • 스탠다드 : 월 멤버당 $5.75, 페이지 인사이트 제공(ex. 페이지 조회수 등), 문서나 페이지에 익명 액세스 가능, 250GB 스토리지 제공 
  • 프리미엄 : 월 멤버당 $11, 무제한 스토리지, 외부와 공동 작업 가능
  • 엔터프라이즈 : 영업팀에 따로 문의 필요

 

컨플루언스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컨플루언스 사용기업

현재 국내 기업 중 무신사, 토스, 에이블리, 카카오페이, 두나무 등에서 컨플루언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팀이 컨플루언스를 쓰면 좋을까?

규모 상관 없이 프로젝트 관리나 문서 정리가 필요한 팀에게 추천합니다.

문서 관리, 프로젝트 진행 상황 파악, 협업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어 원하는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슬랙, 지라와 연동되기 때문에 조직에서 기존에 해당 툴을 사용하고 있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노션, 컨플루언스 비교

  노션 컨플루언스
분류 문서, 달력, 일정 관리 등의 기능을 하나로 합친 어플리케이션 웹 기반 문서 관리 체계
특징/장점 - 다양한 파일 형식 임베드

- 레이아웃 수정 자유로움

- 캘린더 템플릿 제공. 프로젝트 진행 상황 파악 용이

- 오프라인 상태에서 수정 가능
- 많은 인원 동시에 한 문서 편집

- 문서 내 코멘트, 멘션

- 지라, 트렐로 등 다양한 어플 연동하여 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

- 특정 팀원에 문서 접근 권한 설정
단점 - 제한적인 롤백

- 노션 API와 호환되지 않는 앱 연동 불가

- 첫 사용 난이도 있는 편
- 문서 내 데이터, 동시 사용자 많을 시 오류

- 많은 앱, 툴 연동 불가

- 포맷 수정 자유도 낮음

- 첫 사용 난이도 있는 편
요금 - 무료 : 팀 작업 블록 제한. 개인 사용자 추천

- 플러스 : 월 멤버당 $8 (연간 결제시 기준. 월 결제시 $10), 팀 사용자 무제한 블록 제공, 소규모 팀 추천

- 비즈니스 : 월 멤버당 $15 (연간 결제시 기준. 월 결제시 $18), 게스트 250명 초대, 중소규모 팀 추천

- 엔터프라이즈 : 영업팀에 따로 문의 필요, 페이지 기록 무제한 확인 가능, 게스트 수 사용자 지정, 고객 성공 매니저 지원
- 무료 : 외부와 문서 공유 불가. 소규모 팀 추천

- 스탠다드 : 월 멤버당 $5.75, 250GB 스토리지 제공

- 프리미엄 : 월 멤버당 $11, 무제한 스토리지, 외부와 공동 작업 가능

- 엔터프라이즈 : 영업팀에 따로 문의 필요
추천 노트테이킹, 업무와 프로젝트 협업 위한 툴 찾고 있는 소규모 팀 규모 상관없이 프로젝트 관리나 문서 정리가 필요한 팀

 

팀의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팀 문서 작성 어플리케이션 노션과 컨플루언스의 특징, 장단점을 비교하고 어떤 규모의 조직에게 적합한지 추천해드렸습니다.

 

오늘 소개된 노션과 컨플루언스를 사용해본 사람들의 실제 후기가 궁금하다면 '유저스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댓글